IFC 모델의 특징과 Revit Family 전환



즐거운 월요일 오전에는 면허증 갱신 때문에 면허시험장을 다녀왔는데, 새삼 세월이 흘렀다는 것에 놀라지 않을 수 없네요.10년이 금방 10년이면 강산이 변한다고 하는데 이곳 이글루스의 블로그 서비스는 10년 전과 변함이 없네요. 과연 언제까지 블로그에 글을 올릴 수 있을런지 궁금합니다.


오늘은 조금 어렵고 관심없는 주제가 될 것 같습니다. 바로 IFC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이전에는 BIM 분야에 전문가들이 얘기들을 많이 했는데 지금은 현업 엔지니어들도 많이 말씀들을 하십니다. 다시 한번 국내 IFC의 발전과 홍보에 고생(?)하셨던 분들에게 감사함을 표합니다. 혹시 IFC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이 계시다면 구글에서 검색해 보시기 바랍니다. (자세하게 설명된 정보를 많이 접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IFC는 AEC 분야의 객체 정보 교환을 목적으로 하는 ISO 국제 표준 포멧 (ISO - Industry Foundation Classes (IFC))


IFC는 메모장으로 열어볼 수 있는 텍스트 포멧이고, 어떤한 시스템에 의존하지 않는 형태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극단적으로 표현하자면 Microsoft사가 망해서 Window OS가 사라져도 Autodesk의 래빗 제품이 단종되어도 IFC 모델은 영향을 받지 않고 언제든 설계된 3D 및 정보를 조회할 수 있다는 것 IFC 구조가 공개가 되어 있고 탄탄한 스키마로 표현되어 있으므로 IFC Export / Import 모듈만 있으면 얼마든지 정보 교환이 가능합니다.




<그림 IFC 파일의 내용 중>


IFC 파일의 가장 궁극적인 목적은 서로 다른 시스템에서 서로 다른 BIM 소프트웨어에서 객체들의 관계 정보를 유지하는 호환성 일 국제 buildingSMART 협회에서는 지속적으로 IFC 스키마를 개발하고 있으면 BIM 분야의 다양한 설계 프로세스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또 다른 관점이 생겨나는 듯 합니다. 여러분들도 많이 들어보셨을 듯한 BIM소프트웨어를 예를 들겠습니다. 첫번째는 트림블사의 Tekla 이 소프트웨어는 철골 분야에서 이미 증명이 된 대표적인 BIM 소프트웨어 그리고 또 하나는 인터그래프사의 CADWorx 소프트웨어 두 개의 제품은 각각의 분야에서 전문성을 가지고 있고 IFC 파일을 Import/Export하여 분야별 BIM 모델을 상호 운용할 수 있도록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만약에 테크라에서 설계된 철골 모델과 CADWorx에서 설계된 배관 모델을 Export하여 Revit에서 건축/구조와 BIM 설계를 진행한다고 가정하면 BIM 설계 변경이 일어날 때마다 IFC 파일로 변환하여 사용함은 여러가지 어려움을 가져다 줍니다.


1. IFC Export / Import 시 시간 소요와 시스템 부하의 발생
2. BIM 제품들이 가지고 있는 기능의 단절
3. IFC 자체의 어려움으로 인한 엔지니어들의 이해 부족


아마도 IFC 접해본 많은 분들은 다양한 문제를 많이 발견하고 해결 방법을 찾아본 경험이 계실 것 같습니다. 또한 IFC를 많이 원망도 했으리라 짐작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IFC도 BIM 소프트웨어의 문제가 아니라 생각이 듭니다. 다만 이상적인 BIM 설계의 목표로 가는 길 가운데 있기에 발생되는 소중한 경험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렇다면 현실에서 IFC 파일을 이용한 이기종간의 BIM 설계의 연속성은 가능할까요? 저는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중에 한 궁극적으로 BIM 설계 도구들마다 완벽하게 IFC를 읽어서 자신의 BIM모델로 전환시키면 되지만 아직은 먼 이야기일 그때까지는 IFC를 기반으로 한 BIM 소프트웨어의 확장 모듈 개발로 보완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Revit의 IFC Import/Export 모듈이 좋은 예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그림 SourceForge에서 다운받을 수 있는 IFC 모듈>




지금부터는 IFC 모델의 파이프 객체를 Revit의 시스템 객체로 일괄 변경하는 예시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우선 IFC에서 PIPE객체를 어떻게 표현하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너무 집중하시면 따분해집니다. 그냥 넘겨 보세요)




< 그림 IFC에서 PIPE 객체의 표현 모습>


IFC의 파이프의 3D형상은 'IfcSweptSolid' 의 서브 타입인 IfcExtrudedAreaSolid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그림 IfcSweptAreaSolid 설명>


이것은 프로파일을 돌출시키는 방식의 Geometry 표현을 의미합니다. 즉 파이프의 외경을 표현하는 프로파일을 특정 방향으로 돌출시킨는


다음으로 Revit에서 IFC를 읽었을때 이런 정보가 유지되고 있다는것을 확인해야겠죠. 래빗에서 IFC를 Import 하고 파이프를 선택하고 내부편집 명령을 실행합니다.




<그림 IFC의 PIPE를 읽었을때 내부 패밀리 모습>


내부 패밀리는 돌출이라는 솔리드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림 내부편집 명령을 실행한 후 모습>


그리고 돌출 객체를 더블 파이프의프로파일을 확인합니다.




<그림 돌출 객체를 모습>


래빗에서 IFC를 읽게되면 모든 BIM객체가 내부 패밀리로 표현되지만 형상 표현은 IFC의 스키마를 따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래빗 에드온 프로그램으로 이와 같은 정보를 조회하게 되면 파이프의 관경과 길이, 시작점과 방향등의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아래의 동영상은 IFC로 표현된 파이프 패밀리들을 일괄적으로 래빗의 파이프 시스템 패밀리로 변경하는





래빗에서 읽어들이는 모든 IFC 객체를 래빗 패밀리로 변환 시킬수는 없겠습니다. 하지만 IFC의 구조와 역활의 의미를 좀더 긍정적으로 이해하시고 각각의 BIM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IFC 호환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면 불가능한 일도 아닐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OGTITLE]IFC 모델의 특징과 Revit Family 전환[/OGTITLE]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테크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