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없는 소프트웨어들을 기리며



관련글 참조
올 해 마지막 날에 작업하는 거 + IT잡담


9. 3D 기초상식: SOFTIMAGE XSI -2











1.
과거 SOFTIMAGE가 3D의 제왕 시절
세가에서 메인 소프트웨어로 사용하고 있었을 때
그리고 스즈키 유가 AM2 디렉터로 버추어 파이터와 데이토나 USA를 개발하면서
SOFTIMAGE 좋아요 이러고 있었을
KIA~~ 언제적 이냐 1995년!!!!








2.
하지만 현재 3D 제왕이던 SOFTIMAGE는 단종되었습니다.
그리고 처음으로 SOFTIMAGE에서 기본 렌더러로 들어갔던 MENTAL RAY도 이제 단종된거나 마찬가지가 되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이렇게 될 줄 누가 알았으려나.
아마 타임머신이 있어서 타고 과거로 가서 이런 이야기 해주면
정말 미친놈 취급 받을지도 모르겠습니다. ㅎㅎㅎ




아참 SEGA가 가정용 콘솔 게임기 만드는 것도 철수 할줄 꿈에도 몰랐을 때네
이래저래 SOFTIMAGE의 저주인가?




아무튼 과거 당시 MENTAL RAY는 RENDER MAN과 쌍벽을 이루는 렌더러였는데
그래서 MENTAL RAY를 젤 먼저 받아들인 SOFTIMAGE가
LIGHTWAVE, MAYA나 3DS MAX보다 렌더링 퀄러티가 훨 뛰어나다고 평가받던 요인 중 하나였습니다.
당시 일반적인 렌더링 퀄러티 순서를 적어보면
SOFTIMAGE >LIGHTWAVE > MAYA > 3DS MAX 이 순서였죠


당시 3DS MAX의 렌더링 질감은 후지다고 욕먹고 있었을 때였고
저는 은연중에 MENTAL RAY에 대한 환상과 동경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3DS MAX에서 기본 렌더러로 들어왔을 때
다들 많이 쓰던 V-RAY를 선택하지 않고 저는 MENTAL RAY를 선택했죠.




그런데 이젠 사요나라다 MENTAL RAY
어째 SOFTIMAGE 전철을 그대로 밟냐.
원 주인 따라가는거냐 T-T








3. 저 영상을 보니 괜히 센티해져서 새해 첫 포스팅을 해봅니다.











덧)
1995년 MS가 SOFTIMAGE를 인수하고 나온 프리젠테이션
이로서 3D 그래픽 시장에서 WINDOWS NT가 진출한 첫번째
젊었을 때 빌 모습 정말 뽀송뽀송하네요 ㅎㅎㅎ


그리고 MS는 WINDOWS NT가 시장에서 안정적 위치를 차지하자
AVID에게 SOFTIMAGE를 팔아버립니다.
그리고 나중에 AVID는 AUTODESK한테 SOFTIMAGE를 팔아버리죠
그리고 AUTODESK는 SOFTIMAGE를 단종시킵니다.


인생살이 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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