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만원대 최강 가성비 SSD는 바로 나 플렉스터 M5S 128GB


SSD 가격이 1기가 당 1000원대로 가격 평준화에 들어서면서 이제 SSD는 컴퓨터 시스템을 구성하는데 있어서 거의 필수요소로 완전히 자리를 잡았습니다. SSD는 용량별로 가격대가 분명하게 달라지는데, 가장 인기있고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용량대는 OS와 중요 프로그램 그리고 몇 개의 게임을 설치할 수 있는 120GB 혹은 128GB라 할 수 있습니다. SSD의 경쟁도 여기가 가장 치열하게 이루어지는데, 이 중 최강의 가성비 SSD에 가장 가까히 다가간 제품을 골라보라면, 플렉스터 M5S 128GB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현 시점 최고의 가성비 SSD라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는 M5S 128GB가 그렇다면 어떤 제품인지, 이제부터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리뷰는 직접 구매에 의해 이루어졌습니다.



고성능 SSD의 새로운 대세로 우뚝 서다!

몇년 전만 하더라도 국내에서의 고성능 SSD라 하면 삼성 아니면 OCZ였으나, 지금에 와서는누구도 플렉스터의 이름을 거론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파워 유저들 사이에서 이미 그 뛰어난 성능이 알려져 있었던 플렉스터는 컴포인트가 정식으로 유통사를 담당하면서 공격적인 마케팅을 계속하였고, 지금은 누구나 인정하는 고성능 SSD의 새로운 대세가 되었습니다.

플렉스터가 이렇게 국내에서 큰 성공을 거두게 된 것에는제품 자체의 탁월한 성능에 대행 유통사, 컴포인트의 적극적인 지원꾸준한 이벤트와 행사, 그리고 자사 유통 제품 중 오직 플렉스터만을 전담하는 '플렉스터 SSD 서비스센터(http://www.plextorssd.com' 홈페이지를 새로 개설

이번에 살펴볼 M5S 128GB는 입증된 안정성의 마벨 컨트롤러, 세계 최고 품질의 도시바 19mm 토글 메모리, 오랫동안 사용해도 변함없는 속도를 보여주는 트루 스피드 기능, 그리고 동급 제품 대비 저렴한 가격대로 플렉스터의 보급형 라인을 유지하고 있는 M5S 시리즈의 128GB 10만원 대 보급형 SSD 중 가장 뛰어난 제품 중 하나로 꼽히는 이 SSD를 다음부터 패키지 디자인을 시작으로 해서 좀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이전 시리즈와 유사한 블루 패키지

M5S 128GB의 패키지는 이전 플렉스터 제품들과 유사한 블루 전면 좌측 상단에는 제품의 3년 무상 AS를 보장하는 보증 스티커가 있으며, 후면에서는 M5S 시리즈의 용량별스펙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스펙 테이블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M5S 128GB는 제품 외에는 설명서만으로 아주 심플한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구매했을 때 매장에서 3.5인치 변환 가이드도 따로 주겠다고 했는데, 별로 쓸 일이 없어서 그냥 제품만 받았습니다.

9.5mm 높이의 세련된 블랙펄 헤어라인 디자인

이전 플렉스터 SSD들은 깔끔한 실버 컬러를 하고 있는 것에 반해, M5S 128GB는블랙펄 컬러를 하고 있습니다. 플렉스터 SSD의 헤어라인 디자인은 여기서도 마찬가지이며, 색상과 맞물려서 심플하면서도 세련된 디자인을 보여줍니다.

이전 M3P나 M3S에 비해 이 제품의 외형 상 또다른 특징은제품 높이가 9.5mm만일 노트북에 사용할 때에는 해당 노트북이9.5mm 높이 SSD를 지원하는지를 미리 알아볼 필요




후면에서는 제품 바코드와 기타 인증마크들, 그리고 펌웨어 버전에 대해서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출시된 제품의 펌웨어는 1.03 버전이며,최근에 1.04 버전



M5S 시리즈의 높이는 9.5mm이기 때문에 데스크탑은 몰라도, 노트북에서는 장착에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측면 한쪽을 보면 AS 보장 파손방지 스티커가 있는데, 3년 AS를 보장받기 위해서 이 스티커를 떼고 제품 내부를 개봉하지 않았습니다.

테스트 시스템

M5S 128GB의 성능을 테스트하기 위해준비한 시스템은 인텔 아이비브릿지 i5-3570K 본 제품의 성능을 최대한 끌어내기 위해 Z77 보드의 네이티브 SATA3 포트에 연결하고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또, 플렉스터 SSD의 최고 강점 중 하나인 일관적인 성능 유지력을 알아보기 위해데이터가 전혀없는 클린(Clean) 상태와 수많은 파일들로 남은 용량을 꽉 채워놓은 더티(Dirty) 상태에서의 테스트


펌웨어 업데이트 및 SSD 최적화

현재 이 제품의 펌웨어는 1.03 버전인데, 얼마 전에 1.04 버전이 새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1.04 펌웨어에서 적용되는 부분은① 소비전력 소모량의 개선, ② 델 E6220 노트북에서 시스템 절전모드 안정성의 개선

플렉스터 SSD를 가장 간편하게 업데이트하는 방법은 나래온 툴http://naraeon.tistory.com/category


SSD 최적화하기

SSD를 컴퓨터에서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컴퓨터 상에서 여러가지 세부 조정을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이에 대한 세부적인 사항은 네이버 SSD 사용자 모임카페의"초보자를 위한 SSD 가이드"


CrystalDiskInfo 테스트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M5S 128GB의 성능을 테스트해보겠습니다. 테스트는 SSD의 속도를 체크하는데 보편적으로 자주 사용되는 CrystalDiskMark, ATTO, Anvil's Storage Utility, AS SSD, HD Tune 등의 벤치 프로프로그램과 몇 가지 게임을 돌려보는 것으로 진행할

먼저 제품의 스펙에 대해 상세히 알려주는CrystalDiskInfo의 제품 이름, 현재 사용중인 펌웨어 버전, 트림을 비롯한 지원 기능 종류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을

CrystalDiskMark 테스트

SSD 테스트에 있어서 가장 잘 쓰이는 프로그램 중 하나인 CrystalDiskMark의 테스트 테스트 옵션은 일반 랜덤방식이며, 총 5회 테스트해서 가장 높게 나타난 수치를 결과값으로 하였습니다. 샌드포스 컨트롤러 제품이라면, OFill 옵션을 선택해야 제대로 된 결과값이 나타나겠지만, 마벨 컨트롤러를 사용하는 플렉스터의 경우 차이가 크게 나타나지 않기에 그냥 일반 랜덤환경에서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클린과 더티 상태 모두에서 M5S 128GB는 아주 준수한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읽기 속도와 쓰기 속도는 스펙 테이블에 나타난 수치와 거의 일치했으며, 실제 체감되는 SSD 속도로 중요한 4K 속도도 클린, 더티 양쪽에서 30MB/s 이상의 아주 높은 수치를 기록하였습니다.

ATTO 테스트

SSD의 최대 읽기와 쓰기 속도 테스트에 빈번하게 사용되는 ATTO의 테스트 역시 클린과 더티 모두 스펙과 동일한 높은 수치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Anvil's Storage Benchmak 테스트

크리스탈디스크마크와 비슷한 기준으로 테스트 결과를 보여주는 Anvil's Storage 클린과 더티 모두에서 크리스탈디스크마크와 유사한 결과값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AS SSD 테스트

동영상이나 게임, 음악처럼 더이상 압축이 되지 않는 데이터를 대상으로 하는 AS SSD에서도 M5S 128GB는 준수한 성능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클린 상태에서는 0.052ms의 접근속도와 28MB/s 대의 4K 속도, 그리고 792점의 총점을 기록하고, 더티 상태에서는 접근속도가 0.149ms로 높아지고, 4K 속도도 25MB/s로 조금 떨어져서 나타났지만,전반적으로 그 격차가 그렇게큰 것은 아니며,총점에서도 20점 내외의 차이 밖에나타나지 않았습니다.


HD Tune 테스트

SSD뿐만 아니라 일반 HDD 테스트에도 범용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HD Tune의 테스트 클린 상태에서의 전혀 흔들림없는 일관성있는 그래프와 0.04 ms의 아주 빠른 접근 속도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더티 상태에서는 가득 쌓여있는 데이터때문에 그래프가 촘촘하게 파형을 이루고, 0.119 ms로 다소 상승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게임 테스트

SSD의 성능을 가장 쉽게 체감하는 때는 컴퓨터를 부팅했을 때이지만, 게임에서도 SSD는화면 로딩을 줄여서 보다 빠르고 쾌적한플레이를 가능하게 합니다. 덕분에 SSD를 사용하다가 다시 일반 HDD를 사용하면 꽤나 답답해집니다.

M5S 128GB에 디아블로3와 스타크래프트2 군단의 심장을 설치하고 각각 플레이해보았는데, 프리징은 물론 없었으며 HDD보다 더욱 빠른 속도와 쾌적한 게임 환경도 제대로 보여주었습니다.




★ 장점

① 감각적인 블랙펄 헤어라인 디자인

② 믿을 수 있는 마벨 컨트롤러와 도시바 낸드 메모리

③ 클린, 더티양쪽에서 언제나균일한 초고속스피드 유지

④ 캐시백 이벤트로 10만원으로 제품 구입 가능

⑤ 3년 무상 AS 보장

★ 아쉬운 점

타 제품에 비해 다소 높은 9.5mm의 높이는 노트북 사용에 지장이 있을 지도...

★ 전망

M5P에 비하면 퍼포먼스에 다소 손색이 있을지도 모르겠으나, 저렴한 가격의 보급형 SSD임을 감안하면 충분히 매력적인 제품! 특히, 캐시백 이벤트로 1만원 할인을 하면 거의 10만원으로 제품을 사용할 수 있다!!

과연 보급형 SSD도 역시 플렉스터라는 생각이 절로 들 정도로 만족스러웠던 제품이었습니다.블랙펄 디자인마벨 컨트롤러, 도시바 낸드 메모리 등의 고품질 구성캐시백 이벤트로 1만원 할인을 하면 10만원으로 제품 사용이 가능

단,9.5mm의 타 제품 대비 다소 높은 높이는 노트북 사용을 한정시킬지도

10만원 대의 낮은 가격, 그 저렴한 가격 대비 뛰어난 퍼포먼스는 현 시점에서 가장 뛰어난 가성비 SSD 자리를 노려보기에 충분합니다. 초고속SSD의 사용을 원하면서 가능한 가격은 싼 제품을 찾는다면, 꼭 염두에 두어야 할 뛰어난 SSD라는 마지막 한줄 평으로 이번 리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키워드 : Plextor, 플렉스터, SSD, M5S, PX-128M5S, 128GB, 마벨 컨트롤러, 도시바 낸드 메모리, 3년 AS


 

[OGTITLE]10만원대 최강 가성비 SSD는 바로 나 플렉스터 M5S 128GB[/OGTITLE]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테크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