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에 쿨러마스터 CM스톰 퀵파이어
- 리뷰
- 2024-11-23
예전에 비해 게이밍기어의 중요성이 커져 감에 따라, 각 브랜드마다 저가형부터 고가형까지 가격에 따른 다양한 성능의 제품들이 잇달아 출시되고 있고, 이는 키보드도 마찬가지 키보드는 특히 기계식 키보드의 수요가 급증하였고 가격대 별로 많은 제품이 등장하여 이제 전보다 가격 부담을 줄인 체 기계식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쿨러마스터가 새로 출시한 QUICK FIRE XT(이하 퀵파이어 XT) 역시 이러한 기계식 키보드의 인기를 한층 더 높여줄 제품으로 기대됩니다. 그렇다면 이 제품은 과연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고, 어떤 장점을 가지고 있는지 다음에서 좀 더 상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리뷰는 쿨러마스터와 플웨즈의 지원과 협조 하에 이루어졌습니다.
▲퀵파이어 XT의 세부 스펙과 쿨러마스터 게이밍기어 브랜드, CM스톰 홈페이지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정말 쓰기 편한 키보드!
들어 TRIGGER, QUICK FIRE TK, QUICK FIRE PRO 등 다양한 기계식 제품을 선보인 쿨러마스터가 다시 새롭게 선보인 키보드, 퀵파이어 XT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정말 쓰기 편한
이전의 퀵파이어 TK와 비교해볼 때 LED 기능이 없어진 이 제품은모두에게 익숙한 한국식 레이아웃과 임베디드 보강판 삽입으로 사용 편의성과 내구성을 모두 잡은 제품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보통 대부분의 기계식이 104키이고 이는 퀵파이어 XT도 마찬가지였지만, 국내에 들어온 퀵파이어 XT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쓰기 편하게 106키 레이아웃으로 출시되어서 106키에 익숙한 기계식 키보드 입문자들에게 특히 좋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또한, 가능한 불필요한 공간을 없애고 두께를 줄여 크기는 상당히 작은 편이며, 내부에는 임베디드 보강판으로 컴팩트함과 뛰어난 내구성까지 모두 한번에 잡아 더욱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키 반복입력의 자유로운 조절기능의 추가는 빠른 타이핑은 물론, 게임에서도 최고의 궁합을 보여줄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집니다.
패키지 디자인
패키지 모습은 다른 제품들과 그다지 큰 차이점은 없는데, 전면에 있는 제품 전체 모습은 잘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패키지에 있는 퀵파이어 XT 사진은 영문 자판에 104키 배열이지만, 국내에 출시된 모델은 한국형 레이아웃의 106키 배열 따라서 패키지 사진만을 보고 제품 모습을 속단해서는 안되겠습니다.
후면에서는 제품 특징을 한국어를 포함하여 세계 각국 언어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 퀵파이어 XT 패키지 전체 모습
▲ 패키지 전면 모습
패키지 전면에 있는 퀵파이어 XT 사진은 영문 자판의 104키 배열 대부분의 기계식은 104키이지만, 국내에 출시된 퀵파이어 XT는 한국형 배열의 106키 레이아웃을 하고 있습니다. 패키지 사진과는 레이아웃 자체가 다르다는 것을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 체리식 청축 스위치 사용
▲ 다양한 운영체제 호환
윈도우7, VISTA, XP는 물론 최신 운영체제인 윈도우8에서도 무리없는 사용이 가능합니다.
▲ 패키지 후면 모습
패키지 후면에서는 제품의 주요 특징을 한국어를 포함한 세계 각국의 언어로 나타내고 있습니다.
제품 구성품
패키지를 개봉하면 부직포로 보호되고 있는 제품 본체와 USB 연결 케이블, 사용설명서, 키무버 및 포인트 키캡, PS/2 전환 젠더 등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사용설명서를 제외한 나머지 부품들은 뒤에서 제품 디자인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볼 때,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퀵파이어 XT와 나머지 구성품
패키지에는 제품 본체 외에 유저가이드, Fn 조합키 설명서, USB 연결 케이블, 키 리무버 및 포인트 키캡과 PS/2 전환 젠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유저 가이드와 Fn 조합키 설명서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디자인
퀵파이어 XT의 전체 디자인을 한마디로 표현하면 군더더기 없이 아주 심플하고 깔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누구에게나 익숙한 보편적인 106키 레이아웃을 하고 있는 퀵파이어 XT는 이 외에 하드웨어적인 추가 기능키는 찾아볼 수 없으며, 가장 가장자리에 위치하고 있는 키 바깥은 불필요한 공간을 최대한으로 줄여 컴팩트 키보드가 아님에도 이 제품이 상당히 작게 느껴지게 합니다.
▲ 퀵파이어 XT의 전체 디자인
키 바깥 부분은 가능한 깎아내어 106키 일반 키보드임에도 상당히 컴팩트한 이미지를 느낄 수 있습니다. 좌측 상단쪽에는 CM스톰의 로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USB 케이블 연결 단자
퀵파이어 XT는 케이블 일체형이 아니라 USB 케이블을 연결했다 탈착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는데, 이 케이블을 연결하는 단자는 숫자 키패드와 상태표시 LED가 있는 키보드 우측 상단 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키배열 및 키 디자인
퀵파이어 XT의 키 모습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지원하는 전체 키 갯수는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평범한 멤브레인 키보드와 동일한 106키로, 기계식 키보드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104키 방식과는 사뭇 다릅니다. 비록 엔터키가 커다란 역ㄴ 모양이 아니긴 하지만 전체적인 레이아웃은 흔히들 '한국형 키배열'이라 하는 보편적인 키보드 방식과 거의 동일하며, 이는 106키 레이아웃에 익숙한 기계식 키보드 초심자들에 아주 유용한 모습을 보여줄
키캡의 글자는 영문이 크고 한글은 좀 작게 나타나 있으며, 레이저 프린팅 처리로 장시간 사용에도 지워지지 않습니다. 단, 오래 사용하다 보면 때가 타면서 글자가 흐려질 수 있다는 것을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키캡을 리무버를 통해 벗겨내면 체리 청축 스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5000만회의 타건 내구성을 자랑하는 체리사 정품 스위치는 지금에 와서는 기계식 키보드의 아이덴티티로 여겨지며, 여기서 청축은 찰칵거리는 타건음과 적절한 키압, 뛰어난 반응속도로 기계식 스위치 중에서도 특히 인기높은
▲ 퀵파이어 XT의 전체 키 레이아웃
퀵파이어 XT는 어디에서나 쉽게 볼 수 있는 익숙한 106키 배열을 하고 있습니다.
▲ 스페이스키 양 옆의 기능키 배열
키보드의 104키와 106키 레이아웃 구분은 스페이스키 양 옆의 기능키 배열이 좌우합니다. 106키를 하고 있는 퀵파이어 XT는 스페이스 좌측에는 컨트롤, 윈도우, 알트, 한자키이며, 스페이스키 우측에는 한/영, 알트, 윈도우, Fn, 컨트롤키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퀵파이어 XT의 키배열은 평범하고 보편적이지만, 그만큼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레이저 프린팅 처리가 된 키캡
▲ 찰칵거리는 타건음과 타이핑 감촉이 그만인 체리 청축 스위치
멀티미디어 및 기타 기능키, 반복속도 조정키
퀵파이어 XT는 스페이스키 우측의 Fn키와 F5~F12키, NumLock, /, *, -키를 조합하여재생, 멈춤, 스피커 볼륨 등 멀티미디어와 윈도우키 잠금, 그리고 반복속도 조절과 같은 다양한 부가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부분은 반복속도 조절 기능으로, 이는 다른 기계식 키보드에서도 쉽게 볼 수 없는 반복속도는 1배속, 2배속, 4배속, 8배속의 4단계로 조정할 수 있으며, 버튼을 계속해서 누르고 있어야 하거나 보통보다 더 빠르게 키가 인식되어야 할 때 유용할게 쓸 수 있습니다. 단, 반복속도 기능을 사용하려면 PS/2 방식으로 컴퓨터에 연결되어야 한다는 걸 명심해야 합니다.
윈도우키 잠금 기능은 게임에서 상당히 중요한 게임을 하다보면 실수로 윈도우키를 눌러서 게임 도중 윈도우 화면으로 튀어나올 때가 종종 있는데, 윈도우키 잠금은 이러한 문제를 원천적으로 봉쇄해줍니다. 또,퀵파이어 XT는 윈도우키 잠금 기능을 하는 F9에 LED 램프를 따로 둬서, 이 기능의 작동 여부를 한눈에 쉽게 알 수 있게 하여 매우 편리합니다.
▲ 실사용에서 유용하게 쓰이는 부가기능키
▲ 4단계로 조절할 수 있는 반복속도
▲ 키보드 상태 LED와 윈도우키 잠금 기능 LED
F9키에는 게임에서 유용하게 사용되는 윈도우키 잠금 기능의 작동 여부를 쉽게 알 수 있게 레드 LED가 따로 있어서 매우 편리합니다.
높낮이 받침대와 미끄럼 방지 고무패드
제품 후면에서는 어느 키보드와 마찬가지로 높낮이 받침대와 미끄럼 방지 고무패드를 확인할 수 있으며, 딱히 특별한 부분은 없습니다.
▲ 제품 후면 전체 디자인
▲ 제품 높이를 조절할 수 있는 높낮이 받침대
▲ 미끄럼 방지 고무패드
제품 측면 디자인과 착탈형 USB 연결 케이블
퀵파이어 XT를 측면에서 살펴보았습니다. 옆에서 보면 키열의 모습과 높이가 약간씩 다르게 되어 있는데, 이는 스텝스컬쳐2 방식으로 타이핑을 보다 편하게 할 수 있게 합니다.
퀵파이어 XT의 연결 인터페이스는 USB로, 제품에 붙어 있는 게 아닌 자유로운 착탈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연결과 분리가 가능한 케이블은 브레이드 타입으로 매우 견고한 내구성을 가지고 있으며, 단자는 금도금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 높이를 달리해서 살펴본 제품 측면 모습
▲ 착탈이 자유로운 금도금 USB 연결 케이블
키보드의 멋을 살려주는 포인트 키캡
퀵파이어 XT는 제품 디자인을 한층 더 올려주는 6개의 독특한 포인트 키캡을 제공합니다.
지원되는 키캡은 FPS와 같은 게임에서 상하좌우 움직임에 많이 쓰이는 W, A, S, D를 대체하는 레드 키캡과 쿨러마스터 로고와 엠블렘이 새겨진 블랙 키캡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같이 제공되는 리무버로 키캡을 교환하면 게임할 때 쓰기도 좋고, 디자인도 더욱 멋져집니다.
▲ 6개의 포인트 키캡과 키 리무버, PS/2 전환 젠더
▲ 포인트 키캡을 사용한 퀵파이어 XT의 전체 모습
타이핑 테스트
기계식 키보드가 사람들에게 선호되는 이유는 멤브레인이나 펜타그래프 키보드 등에 비해 빠른 반응속도도 있겠지만, 역시 뭐니뭐니해도 손맛이 착 느껴지는 타이핑 느낌이 아닐까 합니다. 개인적으로 게임에 비해 타이핑 사용이 더 많은 제게 있어서 기계식 키보드의 완벽한 타이핑 느낌은 키보드에서 절대 양보할 수 없는 중요한
기계식은 사용되는 스위치 축에 따라 각각 다른 느낌을 주지만, 타이핑하는 느낌을 가장 제대로 보여주는 것은 찰칵거리는 타건음이 일품인 사람들마다 선호하는 스위치 축이 다르지만, 저는 기계식 키보드의 정수를 보여주는 것은 역시 청축뿐이라고 생각하기에, 기계식을 고를 때마다 꼭 청축만을 사용합니다. 퀵파이어 XT는 체리사 정품 청축 스위치를 사용하여 타이핑할 때마다 최고의 감각을 마음껏 누릴 수 있습니다.
▲ 퀵파이어 XT 타이핑 테스트
체리사 정품 청축을 사용하여, 특유의 타건음과 완벽한 타이핑 감각을 제대로 느낄 수 있습니다.
은행권 사용 테스트
타이핑이든 게임이든 어떤 용도에서도 최고의 성능을 보여주는 기계식 키보드이지만, 인터넷 뱅킹을 할 때 종종 몇몇 제품들은 사용에 불안정성을 보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은행권 호환성을 위해 퀵파이어 XT로 인터넷 뱅킹을 사용해보았는데, 아무런 문제없이 제대로 작동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인터넷 뱅킹 테스트
주 은행으로 쓰는 신한은행 인터넷 뱅킹을 퀵파이어 XT로 해보았는데, 아무런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동시키 및 반복속도 테스트
퀵파이어 XT는 USB 연결 상태에서는 6키에서 7키까지 동시 입력이 가능하지만, 젠더를 활용하여 PS/2 방식으로 연결하면 모든 키를 무한으로 입력할 수 있습니다.
퀵파이어 XT의 독특한 기능 중 하나인 반복속도 조절 기능을 사용하면 키의 입력속도가 현저하게 변화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키보드 속도체크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각 단계별 영타와 한타 속도를 살펴보았는데, 단계를 올릴 때마다 입력속도가 눈에 띄게 올라가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특히 한타의 경우 최대 8배속까지 올렸을 때 무려 792까지 올라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USB 연결 상태의 동시키 테스트
▲ PS/2 연결 상태의 동시키 테스트
▲ 반복속도 테스트
게이밍 테스트
체리사 정품 기계식 스위치를 사용하고 있는 퀵파이어 XT는 어떤 게임도 완벽하게 소화해내는 뛰어난 게이밍 게임과의 호환성 정도를 살펴보기 위해 WOW, 메트로 라스트 라이트, 스트리트파이터 X 철권 등 장르가 다른 게임들을 연속해서 플레이해보았습니다.
누르는대로 바로바로 인식하는 뛰어난 반응속도, 손가락 끝이 빨려들어가는 듯한 타이핑 감촉, 그리고 게임 도중 튕겨나는 걸 방지하는 윈도우키 잠금 기능까지, 퀵파이어 XT는 어떤 게임에서도 아주 우수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퀵파이어 XT는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반복속도 조절 기능이 있어서, 계속해서 버튼을 누르고 보다 빠르게 키 입력이 인식되어야 하는 상황에서도 좋은 성과를 보여줄 수 있을
▲ 게임 테스트(WOW, 메트로 라스트 라이트, 스트리트파이터 X 철권)
▲ 쿨러마스터 기계식 키보드와 퀵파이어 XT 가격
★ 장점
①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한국형 106키 레이아웃
② 임베디드 보강판 추가로 내구성 강화
③ 휴대 및 보관에 좋은 착탈형 USB 연결 케이블
④ 자신만의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6개의 포인트 키캡
⑤ 반복속도 조절과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능키, 윈도우키 잠금 지원
★ 아쉬운 점
① 타 제품 대비 약간 높은 가격
② 다른 쿨러마스터 기계식 키보드들과 별 차이없는 가격으로 다소 떨어지는 가성비
★ 전망
기계식 입문자도 숙련자도 모두가 쉽게 쓸 수 있는 한국형 106키 레이아웃이 편리한 기계식 키보드!
반복속도 조절과 같은 부가기능이나 윈도우키 잠금도 유용하지만, 같은 쿨러마스터 제품안에서 보더라도 별 차이없는 가격이 조금 아쉬움...
컴팩트한 크기의 퀵파이어 TK와 포인트를 살려주는 LED가 돋보이는 퀵파이어 프로, 그리고 이를 이어가는 새로운 기계식 키보드, 퀵파이어 XT의 등장으로 쿨러마스터 기계식 키보드의 중급형 라인업은 확실하게 그 모습을 갖추었습니다.
평범한 멤브레인이나 펜타그래프만을 사용하던 기계식 입문자들이라도 쉽게 쓸 수 있는 한국형 106키 레이아웃으로 돌아온 퀵파이어 XT는군살을 뺀 깔끔한 디자인과 보다 강화된 내구성, 반복속도 조절과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능키, 윈도우키 잠금 등으로 기계식의 기본과 이 제품만의 차별적인 모습을 모두 추구한 키보드단, 쿨러마스터가 다른 제품보다 원래 가격이 센 편이고, 다른 쿨러마스터 기계식들과 가격에서 비교해볼 때 별다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아 제품의 매력이 다소 떨어지는게 좀 아쉽습니다.
기계식 키보드도 요즘은 정말 많은 제품이 출시되고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인정하고 사용해온 브랜드의 전통과 명성은 결코 무시할 게 못됩니다. 컴퓨터 업계 전체에서도 우수한 제품 성능으로 신뢰도가 높은 업체가 쿨러마스터이며, 퀵파이어 XT 자체가 기계식 키보드로서의 포텐셜이 높은만큼 전반적인 제품 만족도 면에서는 흠잡을데가 없습니다.
견고하고 사용하기 편한 표준 기계식 키보드를 떠올린다면, 퀵파이어 XT는 그 안에 들어갈 제품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이제 다시 모습을 들어낼 새로운 쿨러마스터의 기계식 키보드는 어떤 컨셉으로 등장할 지 기대해보며, 이번 리뷰는 여기에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키워드 : 쿨러마스터, 기계식, 청축, QUICK FIRE XT, 퀵파이어 XT, 106키, 멀티미디어, 반복속도 조절, 윈도우키 잠금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