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유저들이 가장 많이 찾는 120GB, 128GB SSD는 요즘 가격대를 더욱 낮춰서 10만원대 이하의 제품들도 속속 그 모습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제품들의 출시는 반길만한 일이나, SSD는 같은 제품군 중 안에서 벤치마크가 아닌 실사용 체감 차를 느끼기 힘든 제품이라 제품 선택이 어려워집니다. 아예 비싸고 정말 좋은 제품들은 쉽게 보이지만, 보급형 제품 중에서 가성비를 찾는 것은 꽤나 머리 아픈 일이며, 게다가 최근에는 비슷한 제품들이 너무나 쏟아져서 더더욱 그렇습니다.
이렇게 복잡하고 치열한 보급형 SSD 시장에 새로운 도전장을 내보인 피노컴은 최근에 주력 모델 SAPPHIRE 제품의 3번째 개선 모델인 SAPPHIRE RE를 출시했습니다. 과연 전에 비해 어떤 점이 개선되었는지, 어떤 장점과 특징을 보이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리뷰는 직접 구매한 제품으로 진행되었습니다.
▲SAPPHIRE RE 120GB의 세부 스펙과 피노컴 홈페이지
▲11번가에서 할인 쿠폰 동원으로 9만원대로 구매
개선하고 다시 개선하여 나타나다!
피노컴의 대표 모델인 SAPPHIRE는 파이슨 컨트롤러를 장착한 10만원 이하의 저렴한 보급형 가격면에서만 보면 충분히 뛰어난 경쟁력을 가진 제품이지만, 사용하면서 더티 상태가 심해질수록 속도가 급감한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피노컴은 제품 단점에 대한 피드백을 계속해서 제품을 개선해나갔습니다. SAPPHIRE에 이은 SAPPHIRE SE, 그리고 다시 개정 버전 SAPPHIRE RE의 출시는 소비자와의 의사소통하려는 피노컴 모습의 단편을 보여주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이렇게 제품 안정성을 더욱 높여 탄생한 SAPPHIRE RE를 이제 디자인부터해서 좀더 세부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포장은 그저 제품을 감쌀 뿐! 심플한 패키지
SAPPHIRE RE의 제품 패키지는 굉장히 심플합니다. 따로 박스형 패키지가 아니라, 진열대에 걸어놓을 수 있게 된 패키지는 제품을 포장하는 패키지 최저한의 기능만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패키지이기 때문에 SAPPHIRE RE에서는 설명서나 외부 가이드 없이 오직 제품 하나만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SAPPHIRE RE 120GB의 제품 패키지
진열대 걸이에 걸어놓을 수 있게 된 패키지는 단순 그 패키지가 패키지인지라, 제품의 구성은 오직 제품 그 자체만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스펙 상의 SAPPHIRE 시리즈의 읽기, 쓰기 속도
패키지 후면에는 제품의 스펙 상 읽기, 쓰기 속도가 제품 용량별로 나타나 있습니다. 리뷰에서 설펴볼 120GB 제품은 읽기 550MB/s, 쓰기 530MB/s의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크래치에도 강하고, 느낌도 살아있는 펄 코팅 디자인
SAPPHIRE RE는 피노컴의 보급형 SSD이지만, 제품 외부의 펄 코팅 디자인은 그런 것을 생각나지 않게 합니다. 표면 전체에 입혀진 까쓸까쓸한 질감의 펄 코팅은 디자인 면에서도 좋지만, 스크래치에 있어서도 강한 면모를
▲SAPPHIRE RE 120GB의 전체 디자인
제품 표면에 있는 커다란 별 마크는 피노컴 SSD의 브랜드 심벌이기도 합니다. 표면에서는 이 제품이 지난 제품보다 더 나아진 제품임을 알려주는 RE(Revised Edition) 표식도 확인할 수 있으며, 하단에는 사용할 수 있는 컴퓨터 운영체제가 나타나 있습니다. 사용 운영체제로 윈도우 XP, Vista, 7만이 있지만, 이 외에도 윈도우8이나 맥에서도 충분히 쓸 수 있습니다.
▲질감이 느껴지는 펄 코팅 표면
제품 외부 표면의 펄 코팅 디자인은 스크래치 내구성은 물론, 시각적으로도 좋은 느낌을 줍니다.
▲SATA3 인터페이스
SAPPHIRE RE의 인터페이스는 최대 6GB/s 속도의 SATA3 체제를 지원합니다.
제품 후면 디자인
제품 후면에서는 KC, RoHS 등 SAPPHIRE RE가 획득한 다양한 제품 인증 마크와 SATA3 연결 단자, 그리고 워런티 씰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APPHIRE RE 120GB의 후면 세부 모습
전면처럼 후면도 표면 전체에 꼼꼼히 펄 코팅이 되어 있으며, 제품 인증마크와 워런티 씰, SATA3 단자 등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슬림한 7mm 두께의 제품 측면 디자인
SAPPHIRE RE 시리즈는 7mm의 슬림한 디자인으로 데스크탑 컴퓨터는 물론, 노트북이나 울트라북과 같은 랩탑 컴퓨터에서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SAPPHIRE RE 120GB의 측면 모습
7mm의 슬림한 두께로 데스크탑이든 랩탑이든, SAPPHIRE RE는 어디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품 내부 구조 살펴보기
고정 나사를 풀어, 제품 내부는 어떠한 모습을 하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본 리뷰에서는 내부 모습을 확인해보기 위해 제품 외부 커버를 개봉했지만, 자칫하다 워런티 보증 씰에 손상이 생기면 제품 AS에 불이익이 생길 수 있으니, 이처럼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제품 커버를 여는 일을 삼가토록 합시다.
▲SAPPHIRE RE 120GB의 내부 모습
제품 후면의 4개 나사 제거로 쉽게 분리되는 구조이며, 발열방지를 위한 써멀 패드는 보이지 않습니다. 내부에서는 토글 낸드 메모리와 PHISON S8 컨트롤러, NANYA 캐시 메모리, 전원부 등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기판의 전면, 후면에 있는 토글 낸드 메모리
▲PHISON S8 컨트롤러와 NANYA 캐시 메모리
SAPPHIRE RE 120GB에 사용된 PHISON S8 컨트롤러는 이 제품 뿐만 아니라, 최근의 보급형 SSD에 폭넓게 사용되는 최근의 SSD 제품들을 보면 우수한 퍼포먼스의 고가 SSD에는 샌드포스 대신 마벨이, 그리고 저렴한 가격의 보급형 SSD에는 PHISON이 컨트롤러로 많이 사용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펌웨어 업데이트 및 SSD 최적화
제품 성능을 알아보기 전에 먼저 펌웨어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고 SSD를 최적화하겠습니다. 피노컴에서는 자사 제품의 펌웨어 업데이트를 상당히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으며, 현재 가장 최신의 펌웨어는 6.6버전까지 나와 있습니다. 다른 PHISON 컨트롤러 SSD들의 펌웨어 업데이트가 지지부진한 걸 생각하면, 꾸준히 제품 상태를 업그레이드하려는 피노컴의 자세는 확실히 긍정적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펌웨어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SSD의 성능을 최대한 끌어내기 위해 최적화 과정을 거치도록 하겠습니다. 최적화는 국내 제일의 SSD 커뮤니티, [SSD 사용자 모임]의 '초보자를 위한 SSD 가이드' 내용을 참조했습니다.
☞ 피노컴 SAPPHIRE RE의 6.6버전 펌웨어 업데이트로 가기(SAPPHIRE SE, DIAMOND SE 포함)
☞ [SSD 사용자 모임] 카페의 '초보자를 위한 SSD 가이드' 보러 가기
▲피노컴 홈페이지에서 제공되는 6.6버전 펌웨어
피노컴 홈페이지는 자사 SSD의 펌웨어를 꾸준히 제공합니다. 현재 최신 버전으로 6.6버전까지 나왔으며, SAPPHIRE RE뿐만 아니라 SAPPHIRE SE, DIAMOND SE도 해당됩니다.
▲6.6버전 펌웨어 업데이트 하기
펌웨어 업데이트는 제품을 컴퓨터의 secondary SATA 포트에 연결하고, 펌웨어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됩니다. 과정이 끝나면 컴퓨터 재시작이 아니라, 꼭 완전히 컴퓨터를 종료하고 다시 부팅해주어야 합니다. 피노컴 홈페이지에서는 업데이트 과정을 아주 상세히 설명하고 있으니, 세부 내용은 홈페이지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SSD 사용자 모임 카페의 SSD 가이드
SSD 사용자 모임은 SSD 최적화는 물론, SSD에 대한 실사용자들의 유용한 정보가 풍부하기 때문에 꼭 들어가 보기를 권합니다.
테스트 시스템 소개
일반 HDD에 비해 압도적으로 뛰어난 속도를 자랑하는 SSD이지만 컴퓨터 시스템이 인텔인지, AMD인지에 따라 나타나는 속도에는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이번 리뷰에서는 SAPPHIRE RE 120GB 성능을 인텔과 AMD 양쪽 시스템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테스트에 사용될 인텔, AMD 컴퓨터의 세부
▲인텔 컴퓨터 시스템
▲AMD 컴퓨터 시스템
제품 용량 및 상태 확인
이제부터 SAPPHIRE RE 120GB의 성능을 본격적으로 테스트해보겠습니다. 테스트는 SSD 속도를 체크하는데 보편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CrystalDiskMark, ATTO, Anvil's Storage Utility, AS SSD, HD Tune 등의 벤치 프로그램과 파일 복사, 그리고 몇 가지 게임을 돌려보는 것으로 진행할 또, 벤치 테스트에서는 SSD 내부에 용량이 깨끗한 클린(Clean) 상태와 80% 이상 사용한 더티(Dirt) 상태에서 진행하여 사용함에 따라 제품 속도에 변화가 나타나는지도 살펴보았습니다.
먼저 윈도우 상에서의 제품 용량을 살펴보고, CrystalDiskInfo를 통해 펌웨어 버전, 사용 인터페이스와 사용 시간, 지원 기능 등 세부 스펙을 확인해보았습니다.
▲윈도우에서 인식하는 SAPPHIRE RE 120GB의 전체 용량
윈도우7 상에서 SAPPHIRE RE 120GB의 사용가능한 전체 용량은
▲CrystalDiskInfo의 테스트 결과
CrystalDiskMark 테스트
SSD 속도 테스트라면 CrystalDiskMark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프로그램일 테스트 옵션은 일반 램덤과 제로필 방식 모두에서 살펴보았으며, 총 3회 테스트에서 가장 높게 나타난 수치를 결과값으로 하였습니다.
▲CrystalDiskMark 테스트 결과
랜덤 방식에서 쓰기 속도와 4K 속도가 다소 낮은 편이며, 제로필에서는 스펙과 흡사한 결과값이 나타났습니다. 클린과 더티 간의 속도 변화는 약간 있기는 하지만, 신경 쓸 수준은 아닙니다.
ATTO 테스트
제품 패키지의 읽기, 쓰기 속도 체크에도 사용되었던 ATTO의 시스템 별 테스트 마찬가지로 3회 테스트 후 높게 나타난 걸 선택했으며, 클린과 더티 모두 주목할만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ATTO 테스트 결과
Anvil's Storage Utility 테스트
크리스탈 디스크마크와 비슷한 느낌으로 사용할 수 있는 Anvil's Storage Benchmark의 3회 테스트 결과는 크리스탈 디스크마크와 유사하게 나타났으며, 클린과 더티에서의 성능 유지력도 괜찮게 나타났습니다.
▲Anvil's Storage Utility 테스트 결과
AS SSD 테스트
더 이상 압축되는 않는 데이터를 대상으로 하는 AS SSD에서도 SAPPHIRE RE 120GB의 성능을 알아보았습니다.
▲AS SSD 테스트 결과
읽기 속도과 쓰기 속도, 4K와 4K-64 속도는 클린이나 더티 모두 그다지 큰 차이가 없지만, 엑세스 타임에서는 꽤나 큰 변화가 나타났습니다. 인텔에서도 AMD 시스템에서도 더티 상태에서의 엑세스 타임은 0.066ms에서 0.219ms, 그리고 0.085ms에서 0.242ms로 상당히 크게 상승했습니다. 스코어는 600점 대로 변동은 크지 않았습니다.
HD Tune 테스트
일반 HDD에서도 테스트로 자주 사용되는 HD Tune의 테스트 더티에서는 차있는 데이터때문에 속도 그래프의 파형 폭이 제법 크게 나타났지만, 그것 외에 전체 속도는 일관적인 모습을 보여줍니다. 단, 엑세스 타임은 AS SSD와 마찬가지로 더티 상태에서는 꽤나 높게 나타났습니다.
▲HD Tune 테스트 결과
파일 복사 테스트
SSD 내에서 4GB 단일 파일과 20GB 다중 파일을 다른 폴더 내로 복사하면서 그때 나타나는 실 사용 속도를 알아보았습니다. 단일 파일에서는 인텔이 AMD 보다 높기는 하지만, 다중 파일에서는 둘 다 비슷한 결과값이 나타났습니다.
▲파일 복사 테스트 결과
게임 테스트
벤치 프로그램을 돌리면 SSD 속도를 수치로 확실하게 알 수 있지만, 그냥 실사용이나 게임에서는 SSD 간의 속도 차이를 알아보기가 꽤나 힘든 WOW, 디아블로3, 월드 오브 탱크 등 몇 가지 게임을 플레이했는데, SAPPHIRE RE 120GB는 별다른 문제없이 쾌적하게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게임 테스트(WOW, 디아블로3, 월드 오브 탱크)
▲SAPPHIRE RE의 가격대와 피노컴 SSD 제품들
★ 장점
① 속도와 안정성이 더 개선된 피노컴 사파이어 시리즈의 3번째 모델
② 펄 코팅 디자인과 토글 낸드 메모리 사용
③ 나쁘지 않은 성능과 준수한 성능 유지력
④ 피노컴의 꾸준한 펌웨어 업데이트과 제품 관리
★ 아쉬운 점
① 보급형 SSD로 고객에게 좀 더 어필할만한 가격 제시가 있어야 할 듯...
② 보급형 SSD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더 적극적인 홍보와 마케팅 필요
★ 전망
계속해서 제품의 업그레이드 단행으로, 이전보다 조금이라도 더 높은 성능과 안정성을 추구하려는 모습이 인상적인 보급형 SSD! 펌웨어 업데이트나 제품 관리의 모습이 좋아보이기는 하나, 120GB 기준으로 보급형 SSD의 가격 경쟁력이 다소 떨어지는게 아쉬움...
이상으로 피노컴 SSD, SAPPHIRE RE 120GB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최근들어 많이 출시되는 PHISON 컨트롤러 SSD의 하나로 등장한 SAPPHIRE는 유저들의 의견을 잘 피드백하여 SE에 이어 3번째 모델인 RE 제품을 출시하였습니다. 이전 제품들은 전체적으로 퍼포먼스가 낮고, 더티 상태가 진행될수록 속도의 하락이 크다는 단점이 있었으나, SAPPHIRE RE는 테스트해본 결과, 이러한 문제점들이 상당수 해결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또, 피노컴 측에서도 개선된 제품 출시 뿐만 아니라, 펌웨어의 꾸준한 업데이트를 진행하여 고객의 소리를 듣고 이를 가능한 반영하려는 모습을 보여주는게 보기좋았습니다.
하지만, 보급형 SSD로서의 가격 경쟁력에서는 좀더 생각해볼 필요가 있을 듯 합니다. 최근에는 8만원대 120GB SSD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는 상황에서 현재 SAPPHIRE RE의 가격은 어쩌면 사람들이 매력적으로 여기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보급형 SSD에서 사람들이 바라는 것은 괜찮은 성능 말고도 당장 지갑 사정에 어필할 수 있는 가능한 저렴한 가격
제품 시장에 가성비 좋고 다양한 제품들이 많이 등장하는 것은 소비자 입장에서는 좋은 다음에는 과연 어떠한 제품을 가지고 다시 돌아올지를 기대하며 이번 리뷰는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키워드 : 피노컴, SSD, SAPPHIRE RE, 사파이어, 120GB, PHISON, 토글 낸드
[OGTITLE]보급형 SSD 시장의 새 도전자 등장 PHINOCOM SAPPHIRE RE 120GB[/OGTITLE]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