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위 넓은 무선공유기 넷기어 오르비Orbi 사용 후기


최근 우리들이 사용하는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비롯한 각 종 IOT 제품들은 인터넷 연결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무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무선공유기는 이제 필수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중에는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는데 넓은 공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 많지는 않은 그래서 이번 리뷰에서는 2대의 키트를 이용해서 최대 112평을 커버할 수 있는 혁신적인 무선공유기 넷기어 오르비(Orbi)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넷기어 오르비(Orbi)는 2대의 키트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박스 자체의 크기는 제법 큰 편이었습니다. 그리고 박스는 2중으로 구성되어 있었고 디자인 자체도 깔끔한 편이라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박스의 전면을 살펴보면 2대의 넷기어 오르비(Orbi) 키트로 구성되어 있다는 문구가 표시되어 있었습니다. 참고로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는 트라이 밴드 Mesh 기술로 연결되는데 넓은 사용 범위와 빠른 속도를 지원합니다.



박스의 뒷면을 살펴보면 사무실이나 가정에서 고속 무선 인터넷을 사용하고 싶어 하는 분들에게 적합한 제품이라고 설명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최대 112평(372 평방미터)을 커버할 수 있습니다.



넷기어 오르비(Orbi)의 특징들을 살펴보면 많은 단말들을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고 설치 방법도 상당히 간단한 그 외에도 빠른 속도를 지원합니다.



넷기어 오르비(Orbi)는 라우터(RBR50)와 새틀라이트(RBS50)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2개의 어댑터와 이더넷 케이블이 구성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넷기어 오르비(Orbi)의 스펙을 살펴보면 퀄컴 쿼드코어 프로세서와 512MB 램 그리고 4GB 플래시 메모리를 탑재했습니다. 그 외에도 6개의 고성능 안테나를 내장하고 있습니다.



박스의 하단에는 넷기어 한국지사의 주소와 기술지원을 받을 수 있는 전화번호 그리고 홈페이지 주소가 표시되어 있었습니다. 문의사항이 있는 분들은 전화나 채팅 그리고 이메일을 통해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넷기어 오르비(Orbi)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으로도 간편하게 설정할 수 있는 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와 아이폰을 지원하고 컴퓨터 없이도 초기세팅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넷기어 오르비(Orbi)의 구성품을 살펴보면 빠른 시작 가이드가 한 장 동봉되어 있었습니다. 설치 방법이 어려운 편은 아니기 때문에 가볍게 참조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2M 길이의 랜 케이블도 하나 포함되어 있었는데 플랫한 형태로 제작이 되었습니다. 유선인터넷 모뎀과 넷기어 오르비(Orbi)를 연결하는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넷기어 오르비(Orbi)에는 2개의 어댑터가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케이블의 길이는 적당한 편이었지만 어댑터 자체의 크기가 조금 크다는 점은 아쉬운 부분이었습니다.




넷기어 오르비(Orbi)는 라우터와 새틀라이트 2대의 키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디자인은 일반적인 무선공유기와는 전혀 다른 형태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깔끔한 화이트 컬러이기 때문에 어디에 배치해도 잘 어울릴 것으로 예상이 되었습니다.



넷기어 오르비(Orbi) 라우터의 상단을 살펴보면 SSID와 패스워드가 인쇄되어 있는 필름이 부착되어 있었는데 실제로 사용할 때에는 간편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마트 기기의 위치를 자동으로 파악해서 신호를 몰아주는 빔포밍+ 기술이 내장되었습니다.



라우터의 뒷면을 살펴보면 하단에 각 종 커넥터들이 배치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넷기어 오르비(Orbi)의 표면에는 SF 코팅이 적용되었는데 매끈한 느낌을 주는



라우터는 1개의 인터넷과 3개의 기가비트 이더넷 커넥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인 유선 공유기가 4포트인 것에 비하면 하나 부족해 보일 수 있지만 새틀라이트에도 4개의 이더넷 커넥터가 존재하기 때문에 더 많은 유선 장치들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넷기어 오르비(Orbi)의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는 상단의 컬러를 이용해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라우터는 파란색 색상으로 제작이 되었고 상태에 따라서 LED가 켜지게 됩니다.



라우터의 하단을 살펴보면 발열을 해결하기 위한 구멍들이 뚫려 있었습니다. 그리고 중간에는 SSID와 패스워드 그리고 시리얼 넘버 등이 인쇄되어 있는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었습니다.



넷기어 오르비(Orbi)의 새틀라이트도 라우터와 동일한 형태로 디자인되었습니다. 그리고 라우터와 무선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전원 케이블만 연결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새틀라이트의 뒷면을 살펴보면 4개의 이더넷 커넥터가 탑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거실에 배치해 놓고 TV나 게임기들과 같은 각 종 유선 장치들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새틀라이트의 상단은 화이트 컬러로 마감이 되어서 라우터와 바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태에 따라서 파란색과 빨간색 그리고 노란색 LED가 켜지게 됩니다.




넷기어 오르비(Orbi) 라우터에 유선 인터넷과 전원을 연결하고 인터넷에 접속하면 설치마법사가 실행됩니다. 참고로 초기 설정은 스마트폰의 앱을 통해서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초기 설정에서는 우선 인터넷 연결을 확인합니다. 이 후에는 새틀라이트를 검색하게 되는데 전원을 켜 놓으면 자동으로 감지되고 연결됩니다.



다음에는 넷기어 오르비(Orbi)의 관리자 계정 암호 설정에 관련된 메뉴가 표시되는데 보안을 위해서는 반드시 설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무선인터넷 이름과 암호도 자신이 원하는 대로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모든 초기 설정이 완료되면 펌웨어 정보를 검색하게 됩니다. 참고로 기준으로 최신 버전은 모든 설정이 완료되면 정상적으로 인터넷 사용이 가능합니다.



넷기어 오르비(Orbi)의 설정 페이지는 orbilogin.com 이라는 주소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메인화면에서는 인터넷과 무선의 상태를 바로 확인해 볼 수 있고 한글화되어 있어서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고급 메뉴에서는 넷기어 오르비(Orbi)의 기능들을 더욱 세밀하게 변경해 줄 수 있었는데 설정이 범위는 상당히 넓은 편이었습니다. 그래서 말 그대로 고급 사용자들에게 적합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설정 메뉴는 인터넷과 무선 그리고 게스트 네트워크 등으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자신의 필요에 따라서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DMZ 설정도 가능합니다.



보안 메뉴에서는 자녀 보호 기능과 액세스 제어 그리고 사이트 차단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들은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사용하게 적합할 것 같습니다.



관리 메뉴에서는 넷기어 오르비(Orbi)의 상태를 확인하거나 로그 기록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설정을 초기화하거나 새로운 암호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고급 설정 메뉴에서는 포트 포워딩이나 DDNS와 같은 기능들이 제공되는데 고급 사용자들을 위한 설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서 선택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넷기어 오르비(Orbi)는 스마트폰 앱을 이용해서 초기 설정을 진행하거나 상태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이번 리뷰에서는 안드로이드를 기준으로 살펴볼 예정인데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NETGEAR Orbi라는 이름으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앱을 처음 실행시키면 새로운 시스템을 세팅할 것인지 아니면 기존 제품을 사용할 것인지를 물어보는 메뉴가 표시됩니다. 초기 설정을 원하는 분들은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넷기어 오르비(Orbi) 시스템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시스템을 선택하면 전원을 연결하는 방법부터 케이블들을 연결하는 과정까지 자세하게 안내되기 때문에 처음 무선 공유기를 사용하는 분들도 어렵지 않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모든 설정이 완료되면 메인 화면에서는 넷기어 오르비(Orbi)의 상태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연결된 장치들의 리스트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넷기어 오르비(Orbi)는 하나의 이름(SSID)으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S7을 이용해서 속도를 확인해 보면 320Mbps가 측정되었는데 이 정도라면 상당히 따른 편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가인터넷 콤팩트를 이용해서 유선 속도를 확인해 보면 472Mbps가 측정되었습니다. 기가인터넷을 거의 완벽하게 지원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새틀라이트에 유선으로 연결했을 때에는 455Mbps의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넷기어 오르비(Orbi)의 유선 커넥터들은 기가비트를 지원합니다. 그래서 NAS를 연결해서 전송 속도를 측정해 보았는데 약 113MB/s 가 측정되었습니다. 거의 최대 속도로 전송이 가능했습니다.



넷기어 오르비(Orbi)는 기존의 무선공유기들과는 전혀 다른 디자인과 성능을 가지고 있는 특히 한 대 이상의 새틀라이트를 연동해서 무선인터넷의 사용범위를 확장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었는데 라우터 본체와 전용 트라이밴드로 연결되기 때문에 빠른 속도를 지원하고 커버리지도 넓은 그래서 단독주택과 같은 넓은 가정이나 일정 규모 이상의 사무실에서 사용하면 좋을만한 제품이라고 판단되었습니다.


[OGTITLE]범위 넓은 무선공유기 넷기어 오르비Orbi 사용 후기[/OGTITLE]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테크윈